개인은 주식 투자하면 망한다, 라는 통념은 사실에 가깝다.
바로 아래와 같은 분명한 이유들이 있기 때문이다.
1. 주식, 통계적으로 개미는 잃을 수밖에 없다
통계에 의하면 개미들이 주식으로 꾸준히 수익을 낼 확률은 5% 이하라고 한다.
이미 답이 나와 있다. 개미의 95%가 잃는 게임이다.
자신이 수익 내는 5% 안에 들어간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아래는 올해 1월 자료다. 지난 1년간 각 투자자들이 주로 매수한 20개 종목의 수익률이다. 개인의 1년간 투자 수익은 마이너스 3.77%, 외국인은 +9.18%, 기관은 +18.72%다. 한마디로 게임이 안된다.
이 한 가지만으로도 당신이 주식을 하면 안 되는 이유로 충분하다.
아래 항목들은 이 통계를 뒷받침하는 부가적인 이유들일뿐이다.
2. 주식 관련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매일 주식만 연구하는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에 비하면, 먹고사느라 바쁜 개미들은 따로 공부하고 연구할 시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기관, 외국인 투자자들은 기업의 임원, 심지어 대표와도 소통하며 기업의 사정을 훤히 꿰뚫는다. 기껏 사업보고서 정도만 읽을 수 있는 개인들과 정보 습득 수준의 차이는 상상 이상이다.
전쟁의 기본은 적을 알고 나를 아는 것인데, 이렇게 정보력이 보잘것없는 개인이 수익 낼 확률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3. 주식 투자금액이 부족하다
정보뿐 아니라 투자 금액 자체가 부족하다.
평범한 직장인 월급은 생활비로도 벅차니, 주식 투자할 여유가 없다. 그나마 투자를 하더라도 자금이 부족하니 한 종목에 몰빵 하는 경우가 40%, 70% 이하가 3 종목 이하에 투자한다. 전셋값 상승, 갑작스러운 병원비 등으로 투자금을 급히 빼야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여유가 없어 장기투자도 못하니 복리의 혜택을 누릴 수도 없다.
더구나 자금이 풍부한 기관, 외국인은 공매도로 하락장에서도 이득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은 사실상 공매도가 불가능하다. 악의적인 대량 공매도에 개인은 철저히 잃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4. 유리 멘탈이다
주식은 절반 이상이 심리게임인데, 심리마저 약하다. 쉽게 흔들리고 무너진다. 조금만 손실을 봐도 안절부절못하며 이성을 잃기 십상이다. 약간의 상승에도 지나치게 흥분하기 일쑤다.
급등하는 테마주에 덜컥 올라타서 잠깐 오를 때 천국을 맛보다 가도, 세력이 손 털고 나가며 급락할 때는 지옥을 맛본다. 주위에서 얘기하는 추천주에 혹해서 투자했다가 손실이 나면, 며칠 만에 추천해준 사람을 욕하며 주식을 팔아버린다. 기껏 잘 오르는 주식도 10% 정도 수익 나다가 9%로 수익이 꺾이면 지레 겁을 먹고 팔아버린다.
가벼운 충격에도 깨져버리는 이런 유리 멘털로 주식시장에서 버틸 수 없다.
5. 폭락장이 언제 펼쳐질지 알 수 없다
아무리 많은 정보와 충분한 투자금액과 강한 멘탈을 갖춰도 폭락장에서 버틸 수 있는 장사는 없다.
1997년 IMF,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초대형 폭락장이 또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다. 이런 대형 폭락장 외에도 수시로 대북 위기, 금리 상승, 각종 국내외 이슈들에 따라 급락장이 반복되곤 한다. 시장 전체가 급락하면 아무리 좋은 우량주도 버티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식투자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지뢰밭을 걷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이유들로 개미들은 절대로 주식투자를 해선 안된다,라고 결론을 내버리고 끝내면, 불과 며칠 전에 ‘지금 당장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7가지 이유’라는 글을 쓴 동일한 사람이 제대로 미친 건지 장난을 치는 건지 싶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허무하게 끝내고 싶지 않다.
오히려 반대로 생각해보자. 개미가 잃을 수밖에 없는 이런 이유들을 피할 수 있다면 어떨까? 개인이 가진 치명적인 단점들을 효과적으로 회피할 수 있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지 않겠는가? 통계적으로도 5%의 개인 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내고 있지 않은가 말이다.
개인 투자자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며 투자하는 것과 무조건 잘될 거야, 라는 근자감 만으로 투자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개인 투자자의 이러한 한계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앞으로 장기적으로 수익 내는 5% 안에 드는 비결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워런 버핏이 한 말을 기억하자.
제1 원칙, 절대로 잃지 마라!
제2 원칙, 절대로 1원칙을 잊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