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여기서, 바로 지금 행복하기를 선택하라

언제나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간단하다. 바로 지금 여기서 하고 있는 일을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하지 않으면 된다.  

항상 뭔가 더 좋은 일, 더 가치 있는 일, 더 흥미로운 일이 있다고 생각하며 비교하게 되면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현재에 집중하고 바로 여기에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애착을 갖게 되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모두 마음가짐의 문제다.  

마음을 어떻게 다루는가 하는 문제인 것이다.

결국 마음을 잘 다뤄서 지금 여기서 행복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아래는 나의 롤 모델 Leo babauta의 글 “How to Be Happy Anytime“을 번역한 글이다.

아주 좋은 글이라 부족하나마 직접 번역해 보았다.



친구가 나에게 이렇게 물었다.  

“만약 바로 지금 원하는 것을 하면서 원하는 곳에 있을 수 있다면, 어디에서 뭘 하면서 있고 싶니?”

난 이렇게 대답했다. “난 항상 내가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걸 하고 있어”라고.

나 역시 예전에는 여느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항상 다른 뭔가를 하게 되길 기대하며 장래 일을 생각하고, 인생 계획을 세우고, 사람들이 경험한 멋진 일들에 대해 (질투하며) 읽곤 했다.

그건 바보 같은 짓이다.

하지만 우리들 대부분은 그렇게 하고 있다. 뭔가 다른 일을 할 수도 있는 가능성을 계속 생각하는 한, 바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하면서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 지금 하는 일을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과 항상 비교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항상 뭔가 더 나은 일을 계속 기대하게 되기 때문이다. 언제나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할 가능성 때문에 결코 만족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 대신 나는 무슨 일이든 바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야 말로 완벽하다는 마음가짐을 갖기로 했다. 내가 지금 글을 쓰고 있다면, 그건 그 나름대로 근사한 일이다. 지금 블로그를 읽고 있다면, 그 또한 즐거운 일이다. 하릴없이 가족들과 빈둥거리는 것도 멋진 일이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하고 있다면, 그 역시 아름다운 순간이다.

내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이 그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이다.

그런데 만약 내가 뭔가 언짢은 일을 하고 있다면, 그 또한 나름의 소중한 배움의 기회다. 만약 같이 있기 지루하거나 불편한 사람을 만난다 하더라도, 인내하는 법, 공감하는 법, 타인을 좀 더 잘 이해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여길 수 있다.

“지금” 마음가짐 연습하기

설거지를 한다고 생각해 보자. 설거지 대신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친한 친구와 수다를 떠는 게 더 나은 일일까? 물론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그건 내가 그렇게(맛난 음식과 친구가 설거지보다 낫다고) 믿는 경우에만 그렇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그런 비교는 전적으로 불필요하다는 점이다. 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굳이 다른 일과 비교한단 말인가? 그렇게 지금 하는 일을 뭔가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 일과 비교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설거지 또한 그렇게 생각하기로 결정한다면,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꽤 괜찮은 일이 될 수 있다. 설거지를 하면서 우아하게 고독을 즐길 수 있다. 마음을 집중하며 설거지를 해보라. 일어나는 거품과 손위로 흐르는 물의 감각을 느끼고, 그릇 위의 무늬들에 집중하고, 호흡과 떠오르는 생각들에 주의를 기울여 보라. 조용하고 감미로운 순간, 바로 명상인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어떤 일에든 적용 가능하다. 차를 몰고 출근하는 길이라면? 고독을 즐기면 된다. 자신의 사유와 독대하는 기회 혹은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세상을 음미하며 돌러보는 기회다. 회의에 참석한다면?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반응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사람의 생각에 대해 배우고 사람들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관찰해 보라. 누구든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 회의가 어떠해야 하고 사람들은 어떠해야 한다는 기대를 놓아버리는 법을 연습하라.

나는 언제나 지금 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다. 다른 어떤 일과도 비교하지 않고 지금의 행위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나는 언제나 지금 함께 있는 사람들과 행복하다. 그 모든 사람들에게서 나름의 완벽함을 보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나는 언제나 지금 있는 곳에서 행복하다. 세상 어디든 기적적이지 않은 곳이 없기 때문이다.

항상 지금과는 뭔가 다른 일을 하길 바란다면 인생은 괴로움 그 자체다.

지금 이미 최고의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깨달으면 인생은 즐거움 그 자체다.

5 thoughts on “바로 여기서, 바로 지금 행복하기를 선택하라”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