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으로 행복을 사는 5가지 방법
흔히들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말한다.
돈 많은 불행한 부자들이 많은 걸 보면 그건 어느 정도 맞는 말인 것 같다.
하지만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돈이 얼마나 많은가는 행복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지만, 어떻게 돈을 쓰는가에 따라 행복의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생긴 후에 럭셔리한 차, 넓은 집 등 그럴싸한 소유물을 사모으면 행복해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이런 물건들 만으로 행복해질 리 만무하다. 행복하게 돈 쓰는 방법은 따로 있다.
1. 행복, 경험을 사라
단순히 소유하는 물건은 금세 익숙해지고 급기야는 지겨워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경험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그 일부가 됨으로써 살아있는 생명력을 가진다. 내 선택에 따라 경험도 더욱 발전하고 깊이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악기를 배우는 경험은 내 노력에 따라 실력이 발전하고, 실력이 늘어가며 예술적 감성을 일깨우는 창의성의 창구가 되기도 하며, 스스로의 상처를 치유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물질적인 소유가 줄 수 없는 깊이를 가진다.
2. 행복, 한턱 쏘듯 하라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으면 물리고, 좋은 옷도 매일 입으면 질리기 마련이다. 너무 풍족하면 오히려 정신적인 빈곤에 시달리기 쉽다. 일주일에 한 번씩 외식하던 습관을 한 달에 한번 정도로 바꾸기만 해도 외식이 더 즐거워진다. 일상적, 습관적으로 돈을 쓰지 않고, 마치 나 스스로에게 한턱 쏘는 것처럼 돈을 써보자. 똑같은 돈을 똑같이 쓰더라도 더 행복한 느낌으로 쓸 수 있다.
3. 행복, 시간을 사라
소중한 사람과 함께할 시간,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투자할 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시간을 절약해 주는데 돈을 쓰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거리가 먼 대형 마트에 가기보단, 동네 슈퍼에서 간단히 장을 본다거나, 출퇴근 시간 절약을 위해 직장 근처로 이사를 간다거나, 로봇 청소기를 사서 청소 시간을 줄이는 식이다.
4. 지금 지불하고, 나중에 소비하라
휴가를 위한 콘도 예약이나 뮤지컬 예매 같이 지금 결제하고 나중에 소비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두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첫째는 막상 미리 예정된 그 일을 하게 되면 이미 지불했기 때문에 비용에 신경 쓰지 않고 맘 편히 즐기게 된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기다리는 동안 기대감을 갖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는 점이다.
5. 다른 사람에게 투자하라
같은 돈을 쓰더라도 자신을 위해 쓰는 것보다 타인을 위한 기부가 사람을 더욱 행복하게 한다고 한다. 특히 기부는 그저 돈만 쥐어주고 끝낼 것이 아니라 기부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으면 더 행복감이 높아진다. 예를 들면 학교에 금전 기부를 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필요한 학용품을 직접 구매하여 전달하면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다.
행복, 이렇게 같은 돈을 쓰더라도 가장 가치 있게 쓰는 방법이 무엇인지 잠깐 고민하면 조금이나마 더 행복해질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 Five Ways to Buy Happiness
PS. 더 읽어볼 글
1 thought on “행복, 돈으로 살 수 있다!?”